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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약의 성령요약
창세기의 성령
1. 창조사역(1:2, 욥26:13))
2. 사람을 창조시에 성령께서 역사하심(1:26, 욥33:4, 시104:30)
3. 생명주는 나의 영이 사람 속에 영원히 머물지 않을 것임(6:3)
4. 창6장의 노아에 대하여 베드로 사도는 '오직 의의를 전파하는'사람이었다고 기록하였다.
노아는 그 시대 사람들에게 하나님 말씀을 전파하였다. 바로 성령께서 하나님 말씀을 전파
하게 하셨다.
5. 여호와의 이름을 부름- 성령으로 하나님을 주라 부르며, 성령으로 예배할 수 있음
(12:8, 고전12:3, 요4:24)
6. 아브라함이 하나님을 믿음으로 의롭다함을 얻음- 성령께서 인치시는 것임(15:6, 엡1:13).
7. 아브람이 깊이 잠든 중 캄캄함이 임하여 심히 두려워할 때 하나님께서 성령으로 중요한
계시를 주셨다(창15:12). 히브리서 기자는 "옛적에 선지자들로 여러 부분과 여러 모양으로
우리 조상들에게 말씀하신 하나님"이라고 증거했다(히1:1). 여기 '여러 부분, 여러 모양'은
꿈과 환상, 상징적 행위, 지역적 이동, 기적등이 포함된다.
8. 요셉이 성령의 감동으로 바로의 꿈(하나님의 계시)을 해석(41:38)
9. 야곱이 성령으로 예언함(49장)
출애굽기의 성령
1. 모세의 기적(출4:8). 성령께서 사람을 통하여 말씀하시거나 기적을 행하시는 목적은 하나님
의 계시를 받은 사람들로 하여금 신망을 얻게 하고 대중들 앞에서 그들이 수행할 임무를 확증
해 주기 위한 것이다. 따라서 하나님께서 모세를 보내어 이스라엘 민족에게 자기의 뜻을 선포
하라고 하셨을 때, 하나님은 그에게 기적을 행하여 그가 하나님으로부터 보냄을 받았다는 사실
을 백성들이 믿도록하셨다(존오웬 개혁주의 성령론. 여수룬. P.116)
2. 하나님께서 맥추절을 지키라고 하신다. 맥추절은 칠칠절, 오순절이라고도 한다(출23:16).
사도행전 2장에 오순절에 성령께서 임하신 사건은 구약의 오순절이 부활하신 그리스도께서
그의 성령을 보내시므로 신약교회를 탄생시키실 것을 바라보는 절기였다.
3. 하나님께서 돌비에 율법을 기록하셨다(출31:18). 그러나 오늘 하나님께서는 그의 말씀을
성령으로 우리 마음의 심비에 기록하셨다(히8:10)
4. 모세가 두 돌판을 가지고 시내산에서 내려올 때 그 얼굴에 광채가 났다(출34:29-35). 바울 사
도는 이에 대하여 돌에 써서 새긴 죽게 하는 의문의 직분도 영광이 있어 이스라엘 지손들이 모
세의 얼굴에 없어질 영광을 인하여 그얼굴을 주목하지 못하였거든 하물며 영의 직분이 더욱
영광이 있지 아니하겠느냐고 증거했다(고후3:7-8). 여기 '영의 직분'은 성령으로 주어진 직분
을 의미한다. 그러므로 모세의 직분은 장차 그리스도께서 성령으로 교회에 주실 영광스러운
직분을 바라보게 한다.
5. 성막을 만드는 일을 하는 브사렐과 오홀리압에게 하나님의 신이 충만(출35:31).
성령께서 은사를 주시는 분. 신약에서 각 지체들에게 풍성한 은사를 주시는 성령을 바라
보게 한다(롬12:6-8, 고전12:8-10, 28-30).
6. 성막이 그리스도의 인격과 생애와 사역을 예표하며, 그리스도께서 그의 생애 속에서
성령으로 사역하심을 바라보게 한다.
7. 성막은 성소에 들어가는 길이 아직 나타나지 않았음을 성령께서 보이신 것이다(히9:8).
8. 대제사장의 사역은 우리의 대제사장이신 그리스도의 중보의 사역을 그림자로 보여준다.
그리스도께서 성령으로 사역하실 것을 바라보게 한다.
또한 우리는 왕같은 제사장으로서 하나님 나라을 위하여 성령으로 봉사한다(빌3:3).
레위기의 성령
1. 레위기는 하나님의 언약의 백성이 제사행위를 통하여 하나님 앞에 나아가는 것을 보여준다.
그것은 그리스도께서 오시므로 신령(성령)과 진정(진리)으로 하나님을 예배하는 것을 바라
보게 한다.
2. 염소와 황소의 피와 및 암송아지의 재로 부정한 자에게 뿌려 그 육체를 정결케 하여 거룩케
한 것은 영원하신 성령으로 말미암아 흠없는 자기를 하나님께 드린 그리스도의 피가 우리의
양심의 죽은 행실에서 깨끗케 하고 살아계신 하나님을 섬기게 할 것을 예표하는 것이다(히9:
13-14).
3. 레위기에 나타난 제사장의 판단은 우리의 대제사장이신 그리스도께서 성령으로 판단하실
것을 그림자로 보여준다.
4. 피흘리는 제사는 하나님의 아들 그리스도께서 언약의 피를 흘리셔서 자기 백성을 거룩하게
하시는 은혜의 성령의 역사를 상징한다(히10:29).
5. 이스라엘 백성들이 이방인들의 행위를 본받지 말아야 함을 규정하는 말씀은 오늘 우리의 몸
이 성령께서 거하시는 전이기에 더럽히지 않아야 함을 교훈한다(레20:23-24).
5. 스가랴 선지자가 메시야 시대에 사죄의 은혜가 부어질 것에 대하여 예언하고 있지만(슥13:1)
반복되는 속죄의 제사를 통해 죄용서가 이루어지는 것은 장차 그리스도께서 하나님의 섭리
에 따라 이루실 완전한 속죄를 바라보고 구약성도들에게 행해진 것처럼, 성령께서도 장래를
바라보며 구약성도들에게 임하셨던 것이다(아더 핑크).
민수기의 성령
1. 레위 자손이 성막 봉사를 위하여 부름받음은 그리스도인들이 영적 레위인들로서 성령으로
봉사함을 바라보게 한다(1:47-53, 빌3;3)
2. 아론이 거룩히 구별되어 제사장 직분을 수행함은 우리의 대제사장이신 그리스도께서 성령
으로 자신을 하나님께 온전히 드리실 것을 바라보게 한다. 오늘 그리스도인들은 왕같은 제
사장으로서 성령으로 하나님을 예배하며, 복음을 전파하여 다른 영혼들을 그리스도께 인도
한다.
3. 이스라엘 백성들이 성막 안을 볼 수 없고 제사장들만이 성막 안의 영광을 볼 수 있는 것은
그리스도인들이 그리스도 안에서 성령으로 주님의 영광을 보게 될 것을 바라보게 한다.
4. 부정한 것을 정결케 하는 의식은 장래 그리스도 안에서 성령으로 정결케 될 것을 바라보게
한다.
5. 하나님께서 모세에게 하나님의 신을 임하게 하셨고, 이스라엘의 장로와 유사들에게 하나님
의 신(성령)이 임하게 하심(민11:17, 25).
6. 유사로서 녹명된 자 중에 엘닷과 메닷에게 성령이 임하시므로 예언한 사건은 장래 그리스
도로 말미암아 그를 믿는 자들에 성령의 충만함을 입게 될 것을 바라보게 한다(민11:26-29).
신명기의 성령
1. 출애굽기와 민수기, 신명기를 보면 모세는 이스라엘 백성들과 함께 고난을 받는다. 이에 대
하여 히브리서 기자는 모세가 그리스도를 위하여 능욕을 받았다고 증거한다(히11:26). 이
사실은 모세가 성령으로 그리스도를 바라보았음을 알 수 있다. 또한 모세는 신18:15절에서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너의 형제 중에서 나와 같은 선지자 하나를 너를 위하여 일으키시리
니 너희는 그의 말을 들을지니라"고 증거했다.
여기 '선지자'는 예수 그리스도를 가리킨다. 베드로 사도는 모세가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말
한 '선지자'는 사무엘과 모든 선지자들이 그리스도께서 오실 때를 가리켜 말한 것이라고 증
거했다(행3:22-26). 이것은 선지자들이 성령으로 메시야를 예언한 것임을 알 수 있다. 베드
로 사도는 "이 구원에 대하여는 너희에게 임할 은혜를 예언하던 선지자들이 연구하고 부지
런히 살펴서 자기 속에 계신 그리스도의 영이 그 받으실 고난과 후에 얻으실 영광을 미리
증거하여 어느 시, 어떠한 때를 상고하니라"고 증거했다. 모세를 비롯한 구약의 선지자들은
그리스도를 예언하면서 성령으로 그리스도에 대하여 상고하였음을 알 수 있다.
2. 모세가 여호수아에게 안수하였을 때 여호수아에게 여호와의 신(성령)이 충만했다(신34:9).
여호수아서의 성령
1. 여호수아는 신34:9절에서 보듯이 여호와의 지혜의 신으로 충만하므로 하나님의 구원의 역
사를 수행하였다.
2. 기생 라합은 이스라엘의 하나님과 그의 행하신 일을 믿었다. 야고보 사도는 기생 라합이 정
탐꾼들을 숨겨준 일은 믿음으로 의롭다함을 얻은 자로서 선을 행한 것임을 증거하였다(약3:
24-26). 성령께서는 하나님의 말씀을 듣고 믿게 하시며, 하나님께서 의롭다함을 인치시는 분
이시다(엡1:13).
3. 여호수아가 해와 달아 멈춰서라고 시건에서 기적들은 모두 성령을 통해서 나타난 하나님의
권능의 직접적인 결과들이었다(수10:12, 오웬). 또한 베드로가 앉은뱅이를 일으켰을 때 사
람들이 크게 놀라 달려왔을 때 베드로는 "이스라엘 사람들아 이 일을 왜 기이하게 여기느냐
우리 개인의 권능과 경건으로 이 사람을 걷게 한 것처럼 왜 우리를 주목하느냐"(행3:12)고
한 것에서 알 수 있다.
4. 수14:6-12에 나타난 갈렙의 신앙은 하나님 말씀의 권위에 철저한 믿음을 가졌음을 보여준다.
하나님의 말씀의 충만함은 성령께서 진리 안에 거하게 하시는 역사이다. 성령께서는 모든 진
리 가운데로 인도하시며, 순종케 하신다. 요14:17, 26, 16:13
5. 23-24장의 여호수아의 유언적인 말은 성령께서 함께 하시므로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선포된
것이다.
사사기의 성령
1. 여호와의 신(성령)이 사사들에게 임함 - 옷니엘(삿3:10), 기드온(6:34), 입다(삿11:29), 삼손
(삿13:25). 여호와의 신은 사사들에게 임하셔서 여호와의 백성들을 전쟁의 적들로부터 구출
해 내는 데 필요한 정신적 자질을 부여하기 위한 것이었다(오웬).
룻기서의 성령
1. 룻기서는 직접적으로 성령의 나타나심이 언급되어있지 않다. 그러나 이방여인 룻이 이스라
엘의 하나님을 고백한 것은 성령으로 아니고는 하나님을 고백할 수 없음을 보여준다(고전12:
3).
2. 나오미가 여호와께서 양식을 주셨다는 소식을 듣고 베들레헴으로 돌아가는 것은 성령께서 주
시는 음성에 순종하는 것이다(1:6).
3. 보아스가 그의 밭에서 일하는 사람들에게 하나님의 이름으로 축복하며, 룻에게 하나님의 이
름으로 격려하며, 기업무를 자로서 성실을 다하는 것은 그가 성령의 인도하심을 받는 사람임
을 보여준다.
사무엘상하의 성령
1. 어린 사무엘에게 이상이 임함은 하나님의 성령의 역사이다. 삼상3:10-15.
2. 하나님께서 실로에서 말씀으로 사무엘 선지자에게 자신을 나타내심은 성령으로 행하신 일이
다. 삼상3:21,19:23.
3. 이스라엘 백성들이 미스바에서 사무엘 선지자의 말을 듣고 우상을 버리고 하나님께 돌아오는
회개의 역사는 하나님께서 회개의 영을 부어주심이다. 삼상7:3-6
4. 사울이 이스라엘의 왕으로 세움받을 때 하나님께 감동된 유력한 자들이 함께 갔다. 삼상10:26.
5. 사울에게 여호와의 신이 크게 감동하셨다. 삼상10:6, 11:6
6. 선지자들이 여호와의 신이 임하여 예언함. 삼상10:10
7. 다윗이 여호와의 신에게 크게 감동되었다. 삼상16:13.
'감동되다'는 말은 성령이 그에게 돌진하는 것(임하시는 것)을 의미한다.
8. 다윗이 회개의 기도를 할 때 '주의 성신을 내게서 거두지 마소서'(시51:11)라고 한 것에서 다
윗은 성령으로 행하는 생애였음을 알 수 있다.
9. 다윗이 수금을 탈 때에 악신이 사울에게서 떠나간 것은 다윗에게 성령께서 함께 하셨음을
보여준다. 삼상16:23
10. 사울이 하나님께서 다윗과 함께 계심을 알았다는 말씀에서 하나님의 성령께서 다윗과 함께
하셨음을 알 수 있다. 삼상18:28
11. 사울이 하나님 말씀을 불순종하고, 신접한 여인을 찾아간 것은 그가 성령을 소멸하는 악을
행하는 자임을 보여준다. 대상10:13-14
열왕기의 성령
1. 하나님께서 하나님의 사람과 사무엘을 통하여 엘리 제사장 집에 대한 저주를 선언한 것은 성
령으로 증거한 것이다. 스가랴서에 보면 "만군의 여호와가 신(성령)으로 이전 선지자를 빙자하
여 전한 말"(슥7:12)에서 구약 선지자들의 증거는 하나님의 신(성령)으로 증거한 것임을 알 수
있다.
2. 솔로몬 왕이 백성을 바르게 다스리는 지혜를 구했을 때 하나님께서 그에게 지혜를 주셨다. 그
리고 백성들은 왕의 심리하여 판결함을 듣고 왕을 두려워하였는데 그 이유는 하나님의 지혜가
저의 속에 있어 판결함을 보았기 때문이었다(왕상3:28). 솔로몬의 지혜는 세상 지혜가 아니다.
성령님을 지혜의 신이라고 말한다. 솔로몬에게 주어진 지혜는 성령께서 주시는 지혜인 것이다.
사11:2, 출35:31
3. 솔로몬이 하나님 뜻에 합한 기도를 한 것은 성령으로 기도한 것임을 알 수 있다. 왕상3:9
4. 하나님께서 솔로몬에게 꿈을 통하여 자신을 나타내신 것은 성령으로 행하신 것이다. 왕상3:
11~15
5. 엘리야 선지자와 엘리사 선지자의 기적을 행한 일은 성령의 능력으로 행한 것이다. 선지자들의
성령의 능력으로 행한 일은 선지자보다 더 크신 그리스도께서 성령으로 행하실 일을 그림자로
보여주는 것이다. 엘리야 선지자에게 하나님의 신이 함께 함을 선지 생도의 말을 통해서 알 수
있다. 왕상18:12
6. 미가야 선지자가 천상의 사건을 말하는 것은 성령으로 증거하는 것이었다. 또한 거짓말하는 영
(왕상22:22)은 성령을 거스리는 거짓 영임을 알 수 있다.
7. 거짓 선지자 시드기야가 미가야 선지자를 핍박하는 말을 할 때 '여호와의 영'이라는 칭호를 사
용하는 것에서 거짓 선지자들은 하나님의 영(성령)이 없는 자임을 알 수 있다. 초대교회에 침
투했던 거짓된 자들의 특징은 사랑이 없을 뿐만 아니라 성령이 없는 자들이었다. 요일2;26~27
8. 여호와의 사자가 디셉 사람 엘리야에게 이르는 말씀은 성령으로 주시는 것이다. 왕하1:3
9. 엘리사 선지자가 거문고를 탈 때에 하나님께서 엘리사를 감동하셨다는 말씀은 성령께서 감동
하셨음을 의미한다. 왕하3:15
10. 요시야 왕이 율법책의 말을 듣자 곧 그 옷을 찢은 일은 하나님께서 회개의 영을 부어주심을
보여준다. 왕하22:11
11. 유다가 바벨론에 포로로 잡혀간 후 37년이 되었을 때 바벨론 왕이 유다의 여호야긴 왕을 옥
에서 내어 놓아 선대한 사건은 하나님께서 선지자로 이스라엘의 회복을 말씀하신 예언이 이루
어가고 있음을 보여주는 것이다. 그것은 성령으로 주신 말씀이다. 왕하25:27-30
역대기의 성령
1. 대상4:9-10에서 하나님께서 야베스의 기도를 허락하신 것은 야베스가 하나님의 뜻에
합당한 기도를 하였음을 보여주며, 성령께서는 하나님의 뜻에 합당하게 간구하게 하신다.
2. 대상 10:13절에 사울이 신접한 자에게 물었다는 말씀은 성령이 함께 하지 아니하는 육에
속한 사울의 모습을 보여준다. 이와 함께 그가 하나님 말씀을 지키지 않은 것은 하나님과 그
의 말씀에 굴복하지 않는 성령충만이 없는 자의 모습을 보여준다.
3. 대상 11장에 다윗의 용사들이 홀로 300인을 치고, 사자를 죽이며, 장대한 애굽사람을 죽인
사건은 하나님의 큰 구원임을 증거한다. 이것은 하나님의 성령의 능력이 다윗의 용사들에게
부어진 것을 보여주는 곳이다. 더 나아가 이 말씀은 오늘 우리가 문자적으로 적용할 수 없으며
그리스도의 교회가 성령의 능력과 하나님의 전신갑주를 입음으로 대적들을 물리칠 수 있음을
가르쳐주는 것이다.
3. 대상12:18절에 성신이 삼십인의 두목 아마사에게 감동하신 말씀이 기록되어 있다. 이것은
성령께서 아마사의 마음에 역사하시므로 하나님께서 세우신 다윗에게 나아오게 하신 것이다.
이를 통하여 하나님께서는 다윗의 왕권과 나라를 인정하심을 보여준다. 이것은 다윗의 후손
으로 오신 그리스도께서 세우신 교회와 그의 나라를 위하여 섬길 수 있는 것은 성령으로 가
능함을 일깨워준다.
4. 대상14:15절에 "뽕나무 꼭대기에서 걸음 걷는 소리가 들리거든"이라는 말씀은 하나님께서
성령으로 다윗을 인도하심을 보여주는 말씀이다.
5. 나단 선지자가 하나님의 모든 묵시대로 다윗에게 고했다는 말씀은 하나님께서 성령으로 계
시를 나타내셨음을 보여준다. 대상17:15
6. 사탄이 일어나 다윗을 격동하여 다윗이 인구조사를 한 사건은 다윗의 교만함이 성령으로 제
어되지 못했음을 보여준다. 대상21:1
7. 성전건축의 모든 식양(견본)은 성신(성령)의 가르치신 것이다(대상28:12, 19).
8. 여호사밧이 모압과 암몬 족속이 침략하자 온 유다 백성에게 금식을 선포하고 함께 하나님앞
에 섰을 때 여호와의 신이 회중 가운데 레위 사람 야하시엘에게 임하셨다. 대하20:14
9. 여호와께서 아라비아 사람의 마음을 감동시키셔서 여호람을 치게 하신 일은 성령의 역사임
을 보여준다. 대하21:16
10. 하나님의 신이 제사장 여호야다의 아들 스가랴를 감동하셨다. 대하24:20
11. 히스기야 왕이 유다 백성들과 함께 무교절을 지킬 때 제사장과 레위 사람들이 일어나서 백
들을 축복하였을 때 그 소리와 기도가 여호와의 거룩한 처소 하늘에 상달했다는 말씀은 그들이
성령으로 기도하였음을 보여준다. 대하30:27
12. 하나님께서 예레미야의 입으로 하신 말씀과 하나님께서 고레스 왕의 마음을 감동하셨다는
것은 성령의 역사를 보여주는 것이다. 대하36:23
에스라서의 성령
1. 하나님께서 고레스의 마음을 감동하셨다는 말씀과 유다와 베냐민 족장들과 제사장들과 레위
사람들과 무룻 마음이 하나님의 감동을 받았다는 말씀은 성령의 역사를 보여준다. 스1:1, 5
2. 스가랴 선지자가 예언한 것은 성령으로 행한 것이다. 스5:1
3, 학사 에스라가 하나님의 도우심을 입었다는 것은 성령의 역사를 보여주는 것이다. 스7:6
4. 학사 에스라가 율법에 익숙한 자로서 백성을 가르치는 것은 신약에서는 성령께서 가르치는
은사를 주심을 보여준다. 스7:6, 10
5. 하나님 여호와의 손이 나의 위에 있다는 말은 성령께 함께 하심을 보여준다. 스7:28
느헤미야서의 성령
1. 1:4-11의 느헤미야의 기도는 성령께서 하나님의 크고 영화로우신 이름을 높이며, 자기 백성
들의 범죄함을 인하여 회개하며, 하나님의 약속을 의지하여 구하게 하심을 알 수 있다.
2. 산발랏과 도비야가 예루살렘 성을 중건하는 일을 훼방하는 것은 성령께서 행하시는 일을
사탄(악한 영)이 훼방하는 것을 보여준다(2:19, 4:1-3, 7-14, 6장).
3. 백성이 율법을 듣고 섞인 무리를 이스라엘 가운데서 몰수히 분리한 일은 성령께서 말씀을
깨닫게 하시므로 가능한 것이다(느13:1-3).
3. 느헤미야의 기도, 성벽 건축사역, 재건의 내적, 외적 어려움의 극복, 성벽 봉헌과 기쁨의 축
제, 개혁은 느헤미야 보다 더 크신 그리스도께서 오셔서 그의 생애 속에서 성령으로 행하실
구원의 역사를 바라보게 한다.
에스더서의 성령
1. 유다백성들이 바벨론에 포로로 잡혀와 파사제국 당시까지 거한 것은 선지자를 통하여 성령
으로 예언한 말씀이 성취되었음을 확인하게 한다.
2. 모르드개가 하만에게 절하지 않은 것은 우상숭배 차원의 예의였기에 하나님을 경외하는
자로서 거부한 것이며, 이러한 믿음은 성령으로 가능하다(스3:2).
3. 에스더가 사흘을 금식하고 죽으면 죽으리라는 믿음으로 나아간 것은 성령의 역사이다(4:16).
4. 모르드개와 유다인에 의하여 대적 하만과 함께 한 자들이 멸망한 것은 그리스도께서 성령으로
사탄과 세상의 악한 세력을 멸하실 것을 바라보게 한다.
5. 유다인들이 부림절을 지키므로 하나님의 구원을 기뻐하는 일은 그리스도께서 구원을 베푸시
므로 백성들이 성령으로 기뻐할 것을 바라보게 한다.
욥기의 성령
1. 욥이 번제를 드린 것은 성령으로 하나님을 예배하는 것이다(1:5).
2. 고난 가운데 하나님의 주권을 인정하고 찬송한 것은 성령으로 행한 것이다(1:21).
3. 엘리바스가 꿈을 통해 성령께서 주시는 말씀을 들었다(욥4:12-21).
4. 욥이 성령으로 구속자가 후일에 땅에 서실 것과 부활의 소망을 가졌다(욥19:25-26).
5. 욥이 고난 후에 정금같이 나오는 것을 확신하는 것은 성령께서 소망을 부어주시기
때문이다(욥23:10).
6. 욥이 말씀을 순종하고 귀히여기는 것은 성령으로 행하는 것이다(욥23:11-12).
7. 하나님께서 사람에게 성령의 권능으로 힘과 지도력을 주신다(욥24:22).
8. 욥은 하나님께서 그 신으로 하늘을 단장하셨다고 고백했다. 이것은 성령께서
창조시에 역사하셨음을 말하는 것이다(욥26:13, 38:4-6, 창1:1).
9. 욥은 전능자의 기운이 사람에게 총명을 주신다고 고백한다. 전능자의 기운은 성령을
의미한다(욥32:8, 33:4).
10. 성령께서 인치듯 사람에게 교훈하신다(욥33:14-16).
11. 지혜와 총명을 주시는 분은 성령님이시다(욥38:36).
시편의 성령
1. 시16:8-11을 베드로 사도가 인용하므로 다윗이 선지자로서 성령으로 예언한 것임을
증거한다(행2:25-30). 이 예언과 함께 다윗이 오실 그리스도에 대하여 예언한 모든 내
용들은 성령으로 한 것이다(시19:4, 롬10:18; 시22:22, 히2:12).
2. 다윗은 주의 성신(성령)을 거두지 마시기를 기도하였다(시51:11).
3. "하나님 말씀으로 하늘이 지음이 되었으며"(시33:6)라는 말씀은 창1:1에서 성령의
역사임을 알 수 있다.
4. 시편 기자는 하나님께서 "주의 영을 보내어 저희를 창조하사라"고 증거했다. '주의
영'은 성령을 의미한다(시104:30).
5. 다윗은 "주의 신이 선하시니"라고 증거한다. '주의 신'은 성령을 의미한다(시143:10).
6. "내가 주의 신을 떠나 어디로 가며 주의 앞에서 어디로 피하리이까" 라는 말씀에서
'주의 신'은 성령을 의미한다(시139:7).
잠언의 성령
1. 나의 책망을 듣고 돌이키라 보라 내가 나의 신을 너희에게 부어주며 나의 말을 너희
에게 보이리라(잠1:23). 나의 신은 성령을 의미한다.
2. 잠언에는 말씀에 대하여 지혜, 명철, 훈계, 계명, 생명의 경계, 명령으로 묘사한다.
이 모든 말씀을 받는 것은 진리의 영이신 성령께서 듣고, 큰 확신으로 받아들이게 하신
다. 그리고 이 모든 말씀 안에는 하나님의 깊은 진리가 있다. 성령께서는 하나님의 깊
은 것을 통달하시는 분이시다(고전2:10). 성령께서 모든 진리로 인도하시며, 말씀으로
분별하게 하시며, 깨닫게 하시며, 가르치시며, 전하게 하신다. 성령님은 지혜와 총명의
신이시다(사11:2). 이 모든 말씀은 우리 안에 계신 성령으로 말미암아 우리에게 부탁하
는 것이다(딤후1:14). 성령께서 지혜의 고상함을 알게 하신다(빌3:8).
3. 잠23:29-35은 술취함에 대하여 경고하는 말씀이다. 이 말씀과 함께 바울 사도가 술
취하지 말라 이는 방탕한 것이니 성령의 충만함을 받으라고 권고했다. 술취함과 성령
의 충만함은 대조적이다(엡5:18).
전도서의 성령
1. 하나님 앞에 허무한 인생, 인생들의 수고가 바람을 잡으려는 것임을 철저히 깨달아
영원하신 하나님을 발견하게 하시며, 경외하게 하시며(사11:2), 인생의 허무함을 극복
하게 하시며, 하나님 안에서만이 인생의 참된 의미를 알게 하시는 분이 성령이시다.
2. 한 사람이면 패하겠거니와 두 사람이면 능히 당하나니 삼겹줄은 쉽게 끊어지지 아
니하느니라(전4:12). 단순한 연합을 의미하는것이 아니다, 복음의 빛아래서 볼 때 그리
스도 안에서 성령께서 하나되게 하심을 보여준다(엡4:3).
3. 인생들은 진정한 낙이 무엇인지를 모르고 살아간다. 그러나 성령께서는 하나님의 뜻
을 이루는 것을 양식(낙)으로 삼는 삶을 살게 하신다(요4:34). 모세가 죄의 낙을 누리는
것보다 하나님의 백성과 고난받는 것과 그리스도를 위하여 능욕을 받는 것을 기뻐한 것
은 성령으로 가능하다. 세상적인 낙을 누리는 천날의 삶보다 하나님을 경외하며, 보잘
것 없고 미천한 일을 낙으로 삼는 것은 성령께서 주시는 고상한 삶이다(시84:10).
아가서의 성령
1. 솔로몬이 술람미 여인의 모습을 귀히 여기며 사랑하는 것은 그리스도께서 그의 신부
인 교회를 사랑하시는 것을 보여준다. 성령께서는 그리스도의 사랑을 부으시고, 그 사
랑을 깨닫게 하신다. 또한 술람미 여인이 솔로몬의 아름다움을 보고 사랑의 고백을 하는
것은 그리스도의 신부인 교회가 성령으로 그리스도를 주시라고 고백하며, 찬양할 수 있
음을 보여준다.
2. 나의 사랑 나의 어여쁜 자야 일어나 함께 가자(아2:10). 이것은 그리스도께서 그의 신
부인 교회와 교제를 기뻐하시는 것을 보여준다. 이것은 성령 안에서 주님과 교제하는 것
을 말하는 것이다(고전1:9).
이사야서의 성령
1. 이사야서가 성령의 감동으로 기록된 것임은 두말할 나위없는 것이며, 이사야서 전체
에 나타난 예언의 말씀은 이사야 선지자가 성령으로 예언한 것이다. 신약기자는 하나님
께서 선지자들을 통하여 예언한 말씀을 '성령이 우리에게 증거하시되'라고 말했다(히10:
15).
2. '그가 그 도로 우리에게 가르치실 것이라' 는 말씀은 성령께서 모든 진리로 이끄실 것
을 바라보게 하며, '여호와의 말씀이 예루살렘에서부터 나올 것'이라는 말씀은 성령이
임하시므로 복음이 예루살렘에서부터 땅끝까지 전퍼될 것을 바라보게 한다. 사2:3
3. 스블론 납달리를 비롯하여 이방의 갈릴리가 큰 빛을 보게될 것을 예언함은 그리스도
께서 성령으로 이방에 복음을 전하실 것을 증거하는 것이다. 사9:1-2
4. 사9:6-7의 이름(기묘자, 모사, 전능하신 하나님, 영존하시는 아버지, 평강의 왕)은 그
리도께서 오셔서 성령으로 행하실 사역을 예언하는 것이다.
5. 여호와의 신은 성령을 의미한다. 성령님은 지혜와 총명의 신이며, 모략과 재능의 신이
며, 여호와를 경외하게 하는 신이다. 사11:2
6. 사28:16의 한 돌, 시험한 돌, 견고한 기초돌은 그리스도를 의미한다. 그리스도를 믿는
것은 살전1:5의 성령의 큰 확신으로 됨을 함께 생각해야 한다.
7. 이스라엘 백성들은 맹약을 하지만 하나님의 신(성령)이 선지자들의 입으로 하신 말씀
대로 하지 않았다. 사30:1
8. 32:15의 '위로부터 영을 우리에게 부어주시리니'라는 말씀은 그리스도께서 오시므로
성령을 부어주실 것을 약속하는 말씀이다.
9. 이사야 선지자는 여호와의 책(성경)을 여호와의 입이 이를 명하셨고, 그의 신(성령)이
이것들을 모았다고 증거했다. 사35:16
10. 내가 나의 신을 그에게 주었다는 말씀은 메시야에 대한 예언으로 하나님께 택한 종 그
리스도께 성령을 주심을 말씀한다. 사42:1
11. 44:3에서 '나의 영'은 성령을 의미하며, 장래에 하나님께서 성령을 부어주실 것을 바라
보게 한다.
12. 이사야 선지자는 하나님께서 자신을 보내셔서 고레스에 관하여 예언하게 하셨음을 확
신하며, 그때 성령께서도 함께 하셨음을 확신함을 증거했다. 사48:16
13. 이사야 선지자가 증거하는 신약시대에 좋은 소식, 즉 복음을 전하는 것은 성령의 권능
을 힘입어 전할 수 있음을 행1:8과 함께 생각하여야 한다. 사52:7
14. 이사야 선지자는 고난받는 종이신 그리스도에 대하여 예언하면서 그리스도께서 그 영
혼을 속건제물로 드리기에 이르면...이라는 예언을 한다(사53:10). 이 말씀은 히브리서 기
자의 증거와 연결하면 그리스도는 영원하신 성령으로 말미암아 자신을 하나님께 드리신
것이다(히9:14).
15. 하나님께서는 죄에서 떠나 하나님의 구속함을 얻은 자들에게 하나님의 신(성령)을 임
하게 하시며, 말씀을 그들에게 계속 머물게 하리라고 말씀하셨다(사59:21). 그런데 베드로
사도는 예수님께서 부활하신 후 유대인들을 향하여 “너희가 회개하여 각각 예수 그리스도
의 이름으로 세례를 받고 죄 사함을 얻으라 그리하면 성령을 선물로 받으리니 이 약속은
너희와 너희 자녀와 모든 먼데 사람 곧 주 우리 하나님이 얼마든지 부르시는 자들에게 하
신 것이라”(행2:38-39)고 증거하므로 이사야 선지자를 통하여 하신 말씀이 이루어졌다.
16. 주 여호와의 신이 내게 임하셨으니... 여기 신은 성령님을 의미하며, 훗날 예수님께서
회당에서 이사야 선지자의 글(사61:1-2)을 읽으시고 그 말씀이 너희 귀에 응했다고 말씀하
셨다(눅4:17-19). 예수님은 성령으로 하나님의 구원의 역사를 이루셨다.
17. 63:10에 하나님을 반역한 행위를 주의 성신(성령)을 근심케 하는 것임을 말한다.
예레미야서의 성령
1. '여호와의 말씀이 내게 임하니라'는 표현은 다른 선지서들에서 나타나는 것으로서 성령으
로 하나님 말씀이 임하시는 것이다.
2. 예레미야 선지자의 예언은 성령으로 증거하는 것이다. 그것은 거짓 선지자들의 예언과는
대조적으로 온전히 성취되는 것에서 나타난다.
3. 31:33의 새언약은 오실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영원하신 성령으로 드린 피로써 맺는 언약을
말한다(히9:14).
4. 31:34의 말씀은 성령의 역사로 남녀노소를 막론하고 하나님을 알게 될 것을 의미한다. 또
한 '그들의 죄악을 사하고 다시는 그 죄를 기억지 아니하리라'는 말씀은 생명의 성령의 법이
죄와 사망의 법에서 해방하게 됨을 보여주며(롬8:2), 성령의 죄를 정결케 하시며 거듭나게 하
시는 역사를 보여준다.
5. 32:39의 '항상 나를 경외하게 하고'라는 말씀에서 성령께서는 여호와를 경외하게 하는 신
이시다(사11:2).
6. 33:16의 유다가 구원을 얻고, 예루살렘 성이 여호와 우리의 의라 일컬음을 입게 되는 것은
그리스도를 믿어 구원과 의롭다함을 얻게 될 영광을 바라보게 하는 말씀으로 구원과 의롭다
함은 성령께서 인치는 사역이다(엡1:13).
7. 52:17-23은 예루살렘 성전이 바벨론 군대에 의하여 파괴되고, 기물들이 탈취를 당한 것이
나타난다. 그러나 훗날 하나님은 손으로 지은 성전이 아닌 자기 백성들을 구속하셔서 성령
께서 거하시는 전이 되게 하신다(고전3:16, 고후6:16).
예레미야 애가의 성령
1. 2:9에 선지자들이 여호와의 묵시를 받지 못한다는 말씀은 성령께서 선지자들을 통하여 하
나님의 말씀을 계시하지 않음을 말한다.
2. 예레미야 선지자가 자기 백성들의 범죄함을 자기의 죄로 여기며, 백성들의 죄와 나라의 멸
망을 인하여 하나님께 탄원함과 소망을 갖는 것, 구원을 기다리는 것은 성령께서 주시는 마음
이다(2:11, 3:22, 24, 26).
3. 예루살렘과 성전의 파괴는 하나님께서 떠나셨음을 의미하며, 이와 함께 성령의 역사도 없
음을 알 수 있다. 예레미야서에서 예레미야 선지자의 말씀 선포는 성령께서 선지자를 통한
마지막 역사라고 할 수 있다. 유다 백성들은 성령의 외침을 거부한 것이다.
에스겔서의 성령
1. 1:1에서 '하나님의 이상을 내게 보이시니'라는 말씀에서 하나님께서 에스겔 선지자뿐만
아니라 선지자들에게 이상을 보이실 때 성령으로 보이셨다.
2. 1-2장과 3:12, 8:3, 11:24에 나타난 '신' , '주의 신'은 성령을 의미한다. 에스겔 선지자는
성령의 인도하심으로 하나님께서 행하실 일을 보게 되었다. 이러한 성령의 역사는 에스겔서
전체에 나타나 있다. 모든 환상들은 성령껫 보이신 것이다.
3. 11:19에 '그 속에 새 신을 주며'라는 말씀은 장래 하나님께서 성령을 보내시므로 성령께서
새롭게 하시는 역사를 예언하는 것이다.
4. 13장은 성령으로 사역하는 에스겔 선지자와는 대조적으로 거짓 영에 사로잡혀 거짓을 말
하는 거짓 선지자들의 활동을 보여준다.
5. 에스겔 선지자는 성령으로 유다의 포로에서의 귀환, 언약의 갱신, 왕국의 회복, 유쾌하게
되는 날, 메시야-목자-종-왕자의 사역, 하나님의 임재(성전)를 예언한다. 이것은 예수 그리
스도께서 오시므로 성령으로 이루실 것을 바라보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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