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시록

[스크랩] 요한계시록 요약

은빛그레이스 2015. 4. 26. 03:43

Ⅰ. 요한계시록의 서론 1:

 

1. 예수 그리스도의 계시 1:1-3

계시에 대해 다음과 같이 설명 할 수 있다.;이는 하나님이 주신 계시이다.

이 계시는 예수님이 있게 하신 계시다. 요한이 증거했으며 인류에게 복이 되는 말씀이다.

 

2. 사도 요한의 문안 1: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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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안자는 사도 요한이며, 문안의 대상은 아세아 일곱 교회이며,요한의

문안은 축복을 의미한다.

 

3. 요한의 찬송 1:6-8

첫째, 영광과 찬송을 받으시기에 합당하신 주님을 찬송하였다.

둘째, 구름을 타고 강림하신 하나님을 찬송하엿다.;구름은 하나님 영광

의 가견적 계시다.

셋째, 스스로 자증하시는 하나님을 찬송하였다.;주님의 자증-“나는 알파

와 오메가요” = 창조자와 심판자

 

4. 밧모섬의 요한 1:9

요한의 처지 : 첫째, 겸손과 사람들에 대한 틴밀감을 나타낸다.

둘째, 예수안에서 동참하는 자(마16:21-29) ; 환란과 나라

에 동참

 

5. 주의날에 찾아오신 주님 1:10,11

 

6. 요한에게 보내신 인자하신 모습 1:12-16

첫째,인자의 처소는 일곱 금 촛대로 다니셨다.

둘째, 인자는 제사장이나 왕이 입는 의복을 입었다.

셋째, 인자의 모양을 보면 머리는 백발이었다.

 

7. 요한이 받은 위로와 사명 1:17-20

첫째, 나타나신 주님을 본 요한은 죽은자 같이 되었다.

둘째, 주께서 요한에게 안찰 하셨다.

셋째, 요한에게 계시를 기록하는 계시를 받았다.

 

Ⅱ.일곱 교회에 보낸 편지 2: - 3:

 

 

1. 너는 처음 사랑을 버렸느니라. 2:1-7 ; 에베소 교회에 보낸 편지의 주제

첫째, 이 말씀을 권고하신 주님은 일곱 별을 잡고, 일곱 금 촛대 사이로

다니시는 분.

둘째, 권고하시기 이전에 인정하신 일은 그들의 행위와 수고를 아시고,

인내를 아시고, 진리 사수하는 일에 칭찬하셨다.

셋째, 에베소 교회에 권고하신 일은 처음사랑을 버렸다고 챽망하셨고,

죄를 회게하라고 촉구하셨으며 회게하는 자에게 복을 주신다고

칭찬 하셔다.

 

2. 죽도록 충성하라. 2:8-11 ; 서머나 교회에 하신 말씀

첫째, 처음이요 나중이시며, 죽엇다가 살아나신 분이 주님이심을 알렸다.

둘째, 서머나 교회의 환란과 궁핍을 아신다고 하셨다.

셋쩨, 주님의 권고는 한마디로 ‘죽도록 충성하라’는 것이다.

 

3. 경계해야할 발람의 교훈 2:12-17 ; 버가모 교회를 향한 주님의 말씀

버가모는 사신 우상의 중심이었다.

첫째, 주님은 좌우에 날선 검을 가지셨다.

둘째, 버가모 교회는 칭찬 받았다.

셋째, 주님은 발람의 교훈을 경계하라고 책망하셧다.

넷째, “귀 있는 자는 들을지어다.”, “이기는 자에게는 내가 감추었던 만

나를 주고 또 흰 돌을 줄 터인데.”

 

4. 다만 너희에게 있는 것을 2:18-29 ; 두아디라 교회에 하신 말씀

첫째, 다만 너희에게 있는 것이란 계2:19에 있는 신앙을 말한다.

둘째, 다른 신앙 소유자들 속에서 믿음을 굳게 세우라고 하셨다.

셋째, 있는 것을 지키는 자에게 주는 축복은 만국을 다사리는 권세이다,

 

5. 내가 네 행위를 아노니 3:1-6 ;사데 교회에 주신 말씀

첫째, 살았다는 이름을 가졌으나 실상은 죽은자가 많다는 사실을 아셨다.

둘째, 그 옷을 더럽히지 않은 몇 사람이 있음을 아셨다.

 

 

 

6. 네 하나님 성전에 기둥이 되게 하리니 3:7-13 ; 빌라델비아 교회에

하신 말씀

첫째, 빌라델비아 교회 앞에 열린 문을 두셨다.

둘째, 빌라델비아 교회는 헌신적 노력으로 열린 문을 수용하게 되었다.

셋째, 신앙 생활에 승리할 때 주시겠다고 하신 약속은 내 하나님 성전의

기둥이 되게 하리라는 것이다.

 

7. 문밖에 서서 두드리노니 3:14-22 ; 라오디게아 교회에 주신 말씀

첫째, 이교회의 신앙 상태는 뜨뜻 미지근하다는 것이다.

둘째, 라오디게아 교회의 미온적 신앙을 새롭게 하기 위하여 권면하셨다.

셋째, 주님은 회개하는 자에게 축복을 약속하셨다.

 

 

 

 

 

 

 

 

 

 

 

 

 

 

 

 

 

 

 

 

 

 

 

Ⅲ. 하늘에 열린 문 4: - 5:

 

1. 하늘에서 들린 음성 4:1

나팔소리와 같은 음성,돌아 오라는 음성이 들려왔다.

2. 보좌위의 모습 4:2,3

첫째, 보좌위에 하나님이 앉아 계신 것을 보았다.

둘째, 보좌에 앉으신이는 백옥, 홍보석 같다고 하였다.

셋째, 그보좌에는 평화의 상징인 무지개가 둘러 있었다.

3. 보좌 둘레의 모습 4:4

흰 옷과 금면류관을 쓴 24장로가 24보좌 위에 앉아 있었다.

4. 보좌로 부터 4:5

번개와 뇌성과 음성이 나왔다.

번개와 뇌성은 하나님의 공의와 사랑의 속성을 나타낸다.

5. 하나님의 보좌 앞 4:5,6하

일곱 등불과 수정과같은 유리 바다가 있었다.

6. 보좌 가운데와 주위 4:6,7

사람,사자,송알지,독수리와같은 네 생물이 있었다.

7. 네 생물의 찬송 4:8,9

밤낮 쉬지않고 하나님의 거룩하심과 전능하심과 영원자존하심을 찬송하였다.

8. 이십사 장로들의 찬송 4:10,11

면류관을 주님께 드리고 창조주 하나님은 찬송하였다.

9, 인봉된 책 5:1

인봉된 책은 하나님의 오른손에 있었으며,안팎으로 쓰였으며,일곱인으로

봉해져 있었다.

10.인봉된 책 떼기에 합당한자 5:2-5

유대지파의 사자 독 다윗의 혈통 메시야를 가리 킨다.

11.책을 취하신 어린 양 5:6-8

어린양은 속죄제물로 드리기 위한 것이며 메시야를 가리 킨다.

12.새 노래의 제창 5:8-10

네 생물과 장로들이 불렀으며,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는 찬송이다.

13.장엄한 대 합창 5:11,12

죽임을 당하신 어린 양이 받으시기에 합당한 찬송이다.

14.삼라만상의 대합창 5:11,12

만물은 지음을 받은 그 상태에서 자연의 모습을 그대로 나타내는 것이

찬송하는 것이다.

Ⅳ. 일곱인의 두루마기 6: - 8:1

 

1. 복음 운동의 대승리 6:1,2

첫번째인을 떼실때 백마 탄자의 출현 ; 예수 그리스도와 적그리스도를

상징한다.

 

2. 전쟁속에서 복음 운동 6:3,4

둘째인을 떼실때 붉은 말 탄자 출현 ; 하나님께 전쟁을 허락 받음

 

3. 기근속에서 복음 운동 6:5,6

셋째인을 떼실때 검은 말 탄자 출현 ; 기근의 극심함과 감람유와 포도주를

해하지 말라고 하셨다.

 

4. 사망의 권세와 대적하는 복음 운동 6:7,8

넷째인을 떼실때 청황색 말 탄자의 출현 ; 죽음을 상징한다.

 

5. 순교를 각오한 복음 운동 6:9-11

다섯째인을 떼실때 복음 운동위해 목숨 바친 순교자를 위한 것이었다.

 

6. 절망간에서 복음 운동 6:12-17

주의 재림때 천재지변으로 지구는 명망하고 지구위의 모든 존재는

비참한 상태가 될 것이다.

 

7. 하나님의 인 맞은 종 7:1-8

인맞은 이는 12지파에 각 일만 이천명이다. ; 십사만 사천은 유대인의 수,

종교상의 완잔 수, 이상적 충만수이다.

 

8. 무수한 큰 무리 7:9,10

하나님의 택한 백성을 의미한다.

9. 천사들의 찬송 7:11,12

큰 무리들이 부른 찬송의 화답. “아멘 찬송과 지혜와 감사와 존귀와 능력과

힘이 우리 하나님께 세세토록 이쓸찌어다. 아멘”

10.천상 성도들의 행복상 7:13-17

11.반시동안 쯤의 고요함 8:1

하늘의 정적을 의미한다.

Ⅴ. 일곱 나팔의 경적 8:2 - 11:

 

1. 예비적 나팔 8:2-6

대환란 시작을 위한 나팔을 붐.

2. 첫째 나팔의 재앙 8:7

피썩인 우박과 불이 땅에 쏟아짐.

3. 둘째 나팔의 재앙 8:8,9

불 붙은 큰 산과 같은 것이 바다에 던져젔다.

4. 셋째 나팔의 재앙 8:10,11

횃불같이 큰별이 강과 샘ㄷ을에 떨어져 물의 삼분의 일이 쑥이 되었다.

5. 넷째 나팔의 재앙 8:12

해와 달과 별이 침을 받아 어두워지게 되었다.

6. 독수리의 공중 광고 8:13

7. 황충의 출처(다섯째 나팔 재앙의 시작) 9:1-3

황충은 거짓선지자를 의미한다. 이들은 이단을 교회에 퍼뜨린다.

8. 황충의 권세 9:4-6

제한적이며,전갈과 같은 권세이다. 전갈은 악한 세상을 상징하며 인간

징계에 사용하는 악한 동물이다.

9. 황충의; 모습 9:7-10

10.황충의 왕 9:11

이왕은 땅에 떨어진 한 별을 의미한다.

11.금단의 음성(여섯째 나팔 재앙의 시작) 9:12-15

12.마병대의 전쟁 9:16-19

유브라데에 결박된 네 천사가 놓임을 받아 세계인구 1/3을 죽인다.

13.재앙에 죽지 않고 남은 사람들 9:20,21

남은 자의 회개를 촉구 했으나 끝까지 회개치 않음.

14.힘센 다른 천사의 형용 10:1-3

환란에 처한 성도를 위해 주신 말씀

15.힘센 다른 천사의 경고 10:4-7

16.작은 책을 갖다 먹어버리니 10:8-11

먹는다는 것은 영의 양식을 삼으라는 것이고 실천 할 때 역경과 고난이

따른다.

17.하나님의 성전을 척량하되 11:1,2

척량대상은 성전 내부 즉, 주님이 소유하는 백성을 의미한다.

18.두 증인에게 권세를 주리니 11:3-6

예언과 승리의, 권세

19.증거자의 사명 완수 11:7-10

20.성도의 부활과 승천 11:11-13

21.악인과 의인의 최후 심판(일곱째 나팔 재앙) 11:14-19

Ⅵ.하늘에 보인 큰 이적 12: - 14:

 

1. 하늘의 큰 이적 12:1,2

해를 입은 여인이 잉태하여 해산 하는 일

2. 또 다른 이적이 보이니 12:3,4

붉은 용이 행하는 이적. ; 붉은 용은 사탄을 상징,붉은해는 교회를 해하려는 일

3. 여인의 해산 12:5,6

메시야의 탄생,해산후 여인은 광야 곧 하나님이 지시하신 곳으로 피신.

4. 용의 패전 12:7-9

5. 하늘의 큰 음성 12:10-12

하나님의 구속 사역의 성취를 노래,성도의 승리,구원 사역의 결과를 노래.

6. 여인의 자손과 용 12:13-17

여인은 교회를,용은 사탄을 상징.

여인은 피하여 하나님의 보호를 받고 용은 교회를 박해함.

7. 첫째짐승과 용 13:1-10

첫째 짐승은 적 그리스도를 가리킨다 .이짐승의 출처는 바다.

이 짐승은 이적을 행함으로서 사람들을 놀라게한다.

자칭 하나님이라 하며 마흔 두달 일할 권세를 받는다.

8. 둘째 짐승과 용 13:1-10

거짓 짐승의 표상으로 거짓 예언과 교회를 정복하려 함.

9. 666표에 대한 구체적인 의미 13:18

666은 적그리스도의 성명 문자를 수치로 푼 수치이며, 불신앙, 멸망, 사탄 권세의 표시이다.

10.십사만 사천의 성도들 14:1-5

11.첫째 천사의 복음 전파 14:6,7

12.둘째 천사의 바벨론 멸망 14:8

13.셋째 천사의 형벌 선고 14:9-12

대상은 짐승과 우상에 절하는 자.

성격은 하나님의 진노의 포도주 즉, 하나님의 심판을 뜻한다.

14.주안에서 죽은자의 복 14:13

이들의 복은 구원 곧 영생하는 것을 의미한다.

15.끝날 심판에 대한 예고 14:13

곡식 추수와 포도 수확을 비유로 하나님의 심판을 예고.

 

Ⅶ. 일곱 대접을 땅에 쏟으매 15: , 16:

 

1. 일곱 대접 재앙의 성질 15:1

마지막 재앙이며, 하늘에서 내려진 재앙이다.

 

2. 승리자의 노래 15:2-4

승리자는 짐승과 우상과 그의 이름의 수를 이긴자로 불이 섞인 유리바닷

가에 서서 “모세의 노래”, “어린양의 노래”를 노래하였다.

 

3. 금대접 일곱은 그 일곱 천사에게 15:5-8

이 그릇은 하나님의 진노가 가득 담겨 있음.

 

4. 첫째 대접을 땅에 쏟으매 16:1,2

적그리스도를 섬기던 사람에게 독한 헌데가 남.

 

5. 둘째 대접을 바다에 쏟으매 16:3

바다가 피로 변함.

 

6. 셋째 재앙을 강과 물의 근원에 쏟으매 16:4-6

강과 샘 근원이 피가 됨.

 

7. 넷째 재앙을 해에 쏟으매 16:8,9

태양의 권세를 받아 사람을 태웠다.

 

8. 다섯째 대접을 짐승과 보좌에 쏟으매 16:10,11

그 나라가 어두워 젔다.

 

9. 여섯째 대접을 쿤 강 유브라데에 쏟으매 16:12-16

강물은 마르고 전쟁을 위한 길이 예비되고 모든 왕은 아마겟돈에 모임.

 

10.일곱째 대접을 공기 가운데 쏟으매 16:17-21

큰 지진이 나며, 만국 백성이 무너지고 각 성과 상악이 없어졌다.

 

Ⅷ. 무너졌도다 큰 성 바벨론이여 17: , 18:

 

1. 음녀 심판의 예고 17:1,2

음녀의 심판은 온 세상국가들의 수도를 멸망시킬것을 의미한다

 

2. 음녀의 모습 17:3-6

붉은 빛 짐승을 타고 몸에는 참람된 이용이 가득하고 일곱 머리와 열뿔을 가졌으며 자주, 붉은 옷과 금, 보석, 진주로 꾸몄고 손에는 금잔이 들렸으며 이마에는 이름이 쓰여 있었다.

 

3. 칠두 십각의 짐승의 비밀 17:6-14

일곱 머리는 여자가 앉은 일곱 산이라 하였고, 일곱 왕이라 한다.

열 뿔은 열 왕이다.

 

4. 음녀의 비밀 17:15-18

음녀는 세계 만국을 지배하며, 열뿔과 짐승에 미움을 받아 멸망하게 된다.

 

5. 바벨론 파괴의 선언 18:1-8

이는 하나님의 선언이며, 이유는 마귀의 처소 음행의 진노의 포도주 때문.

 

6. 바벨론 심판의 결과 18:9-20

세상에 속한자는 애곡하고,하늘의 성도들과 선지자,사도들은 즐거워 된다.

 

7. 바벨론 파괴의 참상과 원인 18:21-24

참상:부분적이 아니고 전멸에 이르게 된다.

원인:복술에 미혹되고 살인 행위 때문.

 

 

 

 

 

Ⅸ. 그리스도의 다시 오심 19: , 20:

 

1. 할렐루야 합창 19:1-8

제일 합창은 바벨론 멸망에 대한 찬송.

제이 합창은 제일 합창의 화답과 제삼합창을 호출.

제삼 합창은 재림을 예고하는 찬송.

2. 천사와 요한의 대화 19:9,10

천사의 지시는 어린양의 혼인 잔치에 대해 기록 하라는 것이다.

3. 재림주의 위의와 용모 19:11-16

그의 이름은 충신과 진실이며, 백마를 타셨다. 그의 눈은 불꽃과 같고

많은 면류관을 썼고 그의 옷에는 피가 뿌려져 있다.

4. 백마탄 자의 승리 19:17-21

5. 사탄의 일시적 결박 20:1-3

천사가 무저갱 열쇠와 큰 사슬을 가져 사탄을 결박하는 권세를 받았다.

결박된 사탄이 천년이 차면 잠깐 그 결박이 풀리게 된다.

6. 천년 왕국 20:4-6

재림예수께서 사탄을 결박하고 나면 여기에 평화의 왕국이 건설되게 된다.

천년왕국의 참여자는 첫째 부활에 참여한자이다.

7. 사탄의 일시적 승리와 결박 20:7-10

8. 최 종말의 대 심판 20:11-1

첫째 부활에 참여하는 자는 영생에, 둘째 부활에 참여하는 자는 영멸에

들어감.

심판자는 삼위의 하나님이시다.

 

 

 

 

 

 

 

 

Ⅹ. 새 하늘과 새 땅 21: - 22:5

 

1. 새 하늘과 새 땅 21:1

 

새 하늘과 새 땅은 하나님의 백성들이 구속의 완성을 이룰 때에 따르는

새로운 완성을 의미 한다.

새하늘과 새 땅에는 “바다가 다시 있지 않더라”고 기록되어 있다.

2. 새 예루살렘이 내려오니 21:2

새 예루살렘은 평화의 도시이다.

3. 새 에루살렘의 생활상 21:3-6

하나님의 장막이 사람들과 함께 있고 모든 불행과 비애를 없이한 안식의

세계이며 생명수를 값없이 마시는 세계이다.

4. 새 예루살렘에 들어갈 자 21:7,8

세상을 이긴자 곧 성령으로 거듭난 자.

5. 새 예루살렘의 전경 21:9-14

흠과 티가 없는 정금같이 순결함만 있는 세계.

6. 새 예루살렘의 척량 21:15-17」

7. 새 예루살렘 성의 시설 21:18-21

성곽은 백옥, 성은 정금인데 맑은 유리같고 기초석은 각색 보석이며 문

마다 진주가 하나씩 있고 성의 길은 맑은 유리 같은 정금이다.

8. 새 예루살렘의 영광 21:22,23,25

하나님과 어린 양의 성전이며, 해나 달의 비췸이 쓸데 없고, 하나님의

영광이 빛이요 어린양이 그 등이다.

9. 새 예루살렘 입성자의 주의 21:24,26,27

하나님의 백성 생명책에 기록된 자만이 들어갈 수 있다.

10.새 예루살렘의 경계 22:1-5

생명수 강이 흐르고 생명 나무가 있고, 하나님이 빛이 되시며 세세토록

왕노릇 하신다.

 

 

 

ⅩⅠ. 주님의 재림을 고대 22:6 - 21

 

1. 계시록의 신실성 22:6,7

하나님의 계획을 보여주고, 그리스도가 속히 오며, 이 계시를 지키는 자

복을 받는다고 기록하고 있다.

2. 계시록의 수신자 22:8,9

계시록의 계시를 받은 자는 세례 요한이다.

3. 예언의 말씀을 인봉하지 말라. 22:10-13

계시를 주신 목적은 계시를 봉해두지 막고 다 함께 상고하고 남에게 가

르치고 전달하기 위함이다.

4. 심판대 앞에 설 자 22:14,15

성문에 들어갈 수 있는 자는 두루마기를 빠는 자며, 들어갈 수 없는 자

는 불신자(행음자, 살읹, 술객, 거짓말을 좋아하고 지어낸 자)

5. 계시록의 증거자 계22:16,17

예수님이시며, 성령과 신부가 부르신다. 사55:1,3 요7:37,39

6. 예언에 대한 경계 22:18,19

이 예언에 더하는 일은 재앙이며, 감하는 일은 생명나무와 거룩한 성에

참여함을 제하여 버린다.

7. 아멘 주 예수여 어서 오시옵소서 22:20,21

출처 : 마라나타사역연구소ㆍ마라나타사역회
글쓴이 : 임재복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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